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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아카이브/정보처리기사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 대비 내용 정리 51-60

by canoe726 2020.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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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대비하기 위해 보았던 관련 실기 책의 내용을 정리한 노트를 공유하는 포스팅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공부하면서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2020년 실기 3회 까지는 개념에 대한 설명 (서술형), 설명하는 개념에 대한 정답 서술 (단답형), SQL, 프로그래밍 (C++, Java, Python) 정도의 유형으로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P.S. 전산영어 파트, 컴퓨터 구조와 같이 없어진 과목들을 제외한 범위에서 개정 이전 필기 기출, 2020년도 정보처리기사 필기 책에 있는 개념 들을 익히는 것이 더 많은 실기 문제를 맞추는데 유리할 것 같습니다.

 

 

- 키워드 : TCP/IP 프로토콜, 요구사항 도출 기법, 다이어그램, SW 개발 보안, 반정규화, 모듈 응집도, 모듈 결합도, De-facto

 

 

51.  TCP/IP 프로토콜

- 정의 : TCP/IP, UDP(User Diagram Protocol),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RARP(Reverse ARP) 등 관련 프로토콜의 통칭, 응용 및 인터넷 계층 사이의 통신 담당

 

OSI-7계층 TCP-IP 계층 프로토콜
응용, 표현, 세션 Application Telnet, FTP, HTTP, SMTP, DNS
전송 Transport (패킷분할, 흐름제어) TCP, UDP
네트워크 Internet (전송, IP 주소) ICMP, ARP, RARP, IP
물리, 데이터링크 Network Interface (MAC 주소 사용)  

 


52. 요구사항 도출 기법

1) 핵심그룹 : 해당 주제 전문가 집단

 

2) 심층워크숍 : 이해관계자 들과 1박이상 워크숍

 

3) 인터뷰

 

4) 집단창의력 기법 : 이해관계자들과 토론, 델파이 기법

 

5) 설문지 및 설문조사 : 일관성 보장이 어려운 단점 존재

 

6) 사용자 업무 관찰 기법

 

7) 프로토타입

 

8) 집단의사 결정기법 : 이해 관계자들과의 토론

 


53. 다이어그램 종류

 

1) Class : 클래스 간 관계 기술

 

2) Component : 컴포넌트의 구조, 연관 관계 기술

 

3) Object : 특정 시점 객체의 Snapshot 를 기술

 

4) Composite Structure : 하나의 클래스 실행 시 내부 구조 기술

 

5) Deployment : 시스템의 물리적 배치 기술

 

6) Package : 시스템의 컴파일 시 계층적 구조 기술

 

7) Activity : 절차적이고 병렬적인 행위 기술

 

8) Use case :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의 모습 기술

 

9) State machine : 객체들의 상태에 따른 작업, event 에 따른 상태변화 기술

 

10) Sequence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을 순서에 초점을 맞춰 기술

 

11) Interaction Overview : Sequence, Activity diagram 의 결합

 

12) Communication : 객체 간 상호작용을 연결에 초점을 맞춰 기술

 

13) Timing : 객체 간 상호작용을 시간 제약에 초점을 맞춰 기술

 

 

54. SW 개발 보안

- 정의 : SW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의 실수, 논리적 오류 등으로 발생하는 보안 취약점을 최소화해 보안위협에 대응하는 SW 개발 및 운영을 하기 위한 개발 방법

 

1) 기밀성 : 접근제어, 암호화 (인가된 사람만 접근)

 

2) 가용성 : 데이터 백업, 중복성 유지 (제체없이 동작, 인가된 사용자 서비스 사용 거절 X)

 

3) 무결성 : 접근제어, 메시지 인증 (정보가 불법적 변경, 삭제, 생성에 보호되어야 함)

 

 

* SVN : GNU의 버전관리 시스템으로 CVS 의 장점은 이어받고 단점을 개선한 것, 2000년에 발표, 사실상 업계표준

 


55. 반정규화 (De-Normalization)

- 정의 : 정규화를 진행하면 종속성과 활용성은 향상되나 수행 속도가 증가해 이를 극복하기위해 성능에 중점을 두어 정규화 하는 방법

 

- 반정규화 하는 이유 : 모델링 규칙에 얽매이지 않음, 물리적 구현시 성능향상

 

- 사용시기 : 다량의 범위 자주 처리, 특정 데이터만 처리, 인덱스 조정이 필요할 때, 부분 범위 처리를 유도할 때



56. 물리적 모델링 수행 순서

 

- 절차 : 단위 엔터티를 테이블로 변환 -> 속성을 칼럼으로 변환 -> 주 식별자를 기본키로 변환 -> 관계를 외래키로 변환 -> 칼럼유형과 길이 정의 -> 반정규화

 


57. 모듈 결합도

- 정의 : 모듈 간 연관성 측정 (결합도가 낮을수록 품질이 좋음)

 

(낮음) 자 -> 스 -> 제 -> 외 -> 공 -> 내 (높음)

 

1) 자료 결합도 : 변수, 파라미터 교환

 

2) 스탬프 결합도 : 오브젝트, 자료구조 교환

 

3) 제어 결합도 : 값, 제어용 신호 교환

 

4) 외부 결합도 : 밖에서 도입된 데이터, 프로토콜, 인터페이스 공유

 

5) 공통 결합도 : 전역 변수 참조 및 갱신하는 식으로 상호작용

 

6) 내용 결합도 : 모듈 내부 변수를 다른 모듈에서 사용



58. 모듈 응집도

 

- 정의 : 모듈 내부 처리 요소간 기능적 연관도 (응집도가 높을수록 품질이 좋음)

 

(높음) 기 -> 순 -> 통 -> 절 -> 시 -> 논 -> 우 (낮음)

 

1) 기능적 응집도 : 하나의 기능만 수행, 최하위 모듈

 

2) 순차적 응집도 : 작업결과를 다른 모듈의 입력 값으로 사용

 

3) 통신적 응집도 :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하여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이 모여있음

 

4) 절차적 응집도 : 구성요소들이 기능을 순차적으로 실행

 

5) 시간적 응집도 : 같은 시간대에 처리되어야 하는 활동들

 

6) 논리적 응집도 : 유사한 성격, 특정 형태 요소를 한 모듈에서 처리함

 

7) 우연적 응집도 : 관련 없는 작업들이 한 모듈에 모인 경우

 


59. De-fecto 표준

- 정의 : 권위 있는 기관 또는 집단이 공식적으로 표준화하지는 않았지만 업계나 시장에서 사실상 표준으로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기술 및 방법이다.



60. SWEBOK

 

- 정의 : IEEE Computer Society 에서 Software Engineering 분야의 지식을 정리한 체계

 

1) 엔지니어링 측면 : SW 요구사항, 설계, 테스트, 유지보수

 

2) 관리 측면 : SW 형상관리, 관리, 프로세스, 툴 & 방법론, 품질

 

3) 3.0 추가사항 : SW 공학전문가 실천, 공학경제학, 컴퓨팅 및 수학적, 공학적 기반

 

 

* 분석모델 검증

 

- 절차 : 유스케이스 모델 검증 -> 개념수준 분석 -> 분석 클래스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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